민주시민 모니터링단
모니터링 활동ㆍFAQ
모니터링 활동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그 외 활동 관련 궁금한 사항은 모니터링단 운영사무국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monitoring@seoulcitizen.kr
카카오톡 채널 @디지털 민주시민 모니터링단
모니터링 활동 과정
자주 묻는 질문 FAQ
  • 봉사활동 시간
    Q. 봉사활동 시간은 어떻게 부여되나요?

    모니터링 활동에 따른 봉사활동 시간은 모집 시 안내드린 대로 기본 모니터링 활동 시간 대비, 활동보고서 제출이 완료되면 보고서 1회 제출에 2시간씩 부여됩니다.
    그 외 교육, 발대식 등 부가 활동 참여 시에도 별도 시간이 부여되며 구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니터링 활동: 주 1회 2시간 기준, 총 5주간 10시간(활동보고서 제출 필수)
    사전 교육 참여: 2시간
    발대식 참여: 2시간
    정책 제안 토론회 참여: 4시간

  • 봉사활동 시간
    Q. 봉사활동 시간이 부여되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봉사활동 시간 확인과 자원봉사 확인서 발급은 기본 5주 동안 모니터링 활동을 끝내고 활동보고서를 모두 제출한 후(12월 중) 기본 모니터링 활동 외에 사전 교육, 발대식 참여 등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한 내역을 포함해 1365 자원봉사 포털(www.1365.go.kr)을 통해 일괄 진행될 예정입니다.

  • 보고서 작성
    Q. 활동보고서는 어떻게 쓰나요?

    활동보고서는 별도의 양식을 마련할 필요 없이 온라인 플랫폼 로그인 후 활동보고서 작성 페이지에서 작성 폼에 맞춰 작성하면 됩니다.
    기본 정보는 자동 입력되며, 나머지 빈칸을 모니터링 내용에 따라 순서대로 채우고 관련 파일 등을 첨부하면 됩니다.
    작성을 끝내지 않은 상태로 임시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임시 저장되며,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추가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출하기 버튼을 누른 후에는 수정할 수 없으니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했는지 잘 확인하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보고서 작성
    Q. 활동보고서 작성과 제출 기간은 언제인가요?


    모니터링 활동은 주 1회 모니터링, 주 1회 활동보고서 작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 중 편하신 때에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바로 활동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보고서 작성과 제출 기간을 시스템으로 제어하지는 않아서 부득이하게 바로 작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가능한 때에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활동보고서 제출이 완료되어야만 주 1회 2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이 부여되는 점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서 작성
    Q. 제출한 활동보고서 내용을 수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출 완료한 활동보고서는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검토가 끝나지 않은 보고서는 임시 저장으로 저장하시고, 반드시 검토를 마친 후에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하게 꼭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운영사무국에 문의해서 승인된 경우에 한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 모니터링단 활동
    Q. 모니터링단 활동 기간이 궁금합니다. 일부만 참여해도 되나요?


    디지털 민주시민 모니터링단은 예정된 활동 기간에 모두 활동하실 수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예정된 모니터링단 활동의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전 교육: 2019년 10월 27일(일) 14:00~16:00, 서울시청 다목적홀

    ○ 발대식: 2019년 11월 말 예정, 서울시청 다목적홀

    ○ 모니터링 기간: 2019년 10월 21일~12월 8일(기간 중 5주간)


  • 모니터링단 활동
    Q. 모니터링단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모니터링단은 포털과 SNS, 커뮤니티 게시판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성범죄 관련 감시와 신고 활동을 중점적으로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관련 키워드 검색 및 수집, 해당 채널의 신고 범위 및 예방 정책과 후속 조치 관련 보고, 자체 신고 기능을 활용한 신고 활동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모니터링 활동을 위한 교육과 디지털 성범죄 온라인 캠페인 홍보, 정책 제안 토론회 참여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링단 활동
    Q. 부득이하게 사전 교육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럼 활동할 수 없나요?


    모니터링단 사전 교육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교육 이수는 필수사항이지만, 오프라인 사전 교육은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모니터링단 활동이 가능합니다. 


  • 모니터링단 활동
    Q. 정책 제안 토론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나요?


    정책 제안 토론회 참여자는 모니터링단을 대상으로 11월 중순 모집할 예정입니다.

    토론회 참여자는 정책 제안 관련 추가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토론회 참석 시 봉사활동 시간(4시간)을 별도로 부여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모니터링단 대상 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모니터링단
    Q. 디지털 민주시민 모니터링단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민주시민 모니터링단’은 서울시 “디지털 시민 모니터링단 운영 및 피해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됩니다.
    서울시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부터 피해자 지원까지 통합시스템을 마련해 사이버 상의 젠더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모니터링단에 참여한 시민과 함께 안전하고 평등한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